CB-1025

보통 감기(Common Cold)

보통 감기(비인강염, 비인두염, 급성 비염, 감기라고도 함)란 상기도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코에 주로 영향을 미친다. 증세는 기침, 인후염, 콧물, 재채기, 열이 있으며 보통 7에서 10일 안에 호전된다. 간혹 3주 이상 지속되는 증세도 있다. 보통 감기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의 종류는 200개 이상이며, 그 중 라이노바이러스가 가장 흔하다.

상기도 감염은 그 감염 부위에 따라 대략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보통 감기는 주로 코, 기도(인두염), 부비동(부비동염)에 영향을 미치며, 간혹 한쪽 또는 양쪽 눈에 결막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 증세는 바이러스 자체로 인한 조직 파괴보다는, 대부분 감염에 대한 인체의 면역 반응으로 인한 것이다. 이 병을 우선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은 손을 씻는 것이며, 얼굴에 마스크를 쓰는 것 역시 효과적임이 몇몇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보통 감기에 대한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으며, 증세를 처치하는 대증요법을 실시한다. 감기는 인간이 가장 흔하게 걸리는 감염병으로, 평균적인 성인은 1년에 2회 내지 3회, 평균적인 아동은 1년에 6회에서 12회 정도 감기에 걸린다. 이 병은 유사 이래로 인류와 역사를 함께 해왔다.


수두(Chickenpox)

수두는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VZV)로 인해 감염되는, 전염률이 매우 높지만 별로 위험하지는 않은 병이다. 몸과 머리에 걸쳐 물집 잡힌 피부 발진이 일어나고, 가려워지며, 피부가 얽어 까져 쓰라리다. 대부분의 경우 흉터를 남기지 않고 나을 수 있다. 검사 결과, 회복 단계에서 다양한 병변을 관찰할 수 있다.

수두는 공기전염병이며, 병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서 또는 발진에서 나온 분비물에 직접 접촉하여 쉽게 옮는다. 수두에 걸린 사람은 발진이 나타나기 하루이틀 전까지 병을 옮길 수 있다. 모든 병반이 딱딱하게 굳어서 깨질 때(약 6일이 걸린다)까지 그들은 전염성을 유지한다. 면역력이 악화된 환자들은 병변이 계속 나타나는 기간 내내 전염성을 가진다. 딱딱한 병변은 전염성이 없다.

수두는 침팬지와 고릴라 등 다른 유인원들에게서도 발견된 바 있다.

수두chicken pox라는 용어의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가설이 존재한다. 병아리콩chickpea이 변한 것이라는 설도 있고(수두 물집이 병아리콩과 모양이 비슷하다 하여), 발진이 닭이 쪼아댄 것chicken pecks과 비슷하다는 설도 있다. 그 외에도 chicken이 어린이child를 가리키는 것(즉, ‘어린이 매독child pox’이라는 뜻)이라는 설과 가려운 독itching-pox이라는 말이 변형된 것이라는 설이 있다.


폐암(Cancer of the Lungs)

폐암은 폐의 조직이 억제되지 않고 세포 성장을 계속하는 병이라고 할 수 있다. 처치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이 성장은 전이라고 칭하는 과정을 통하여 근처 폐조직으로 확산되고, 결과적으로 인체의 다른 부위까지 퍼져나간다. 폐에서 시작되는 암을 대개 원발성폐암이라고 하며, 상피 세포에서 시작되는 암종이다. 폐암의 주된 형태로는 연맥세포암이라고도 하는 소세포폐암과 대세포폐암이 있다. 폐암의 원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장기간에 걸친 담배연기에의 노출로, 폐암 원인의 80-90%를 차지한다. 비흡연자의 경우 폐암 사례가 10-15%이며, 이러한 사례는 유전적 요소, 라돈 기체, 석면, 간접흡연을 포함한 공기오염 등의 조합에서 기인한다.

가장 흔한 증세로 기침, 체중감소, 숨가쁨이 있다. 폐암은 흉부 엑스선이나 컴퓨터 단층촬영(CT 스캔)을 통해 발견할 수 있으며, 진단은 조직 검사를 통해 확정된다. 처치와 예후는 암의 조직학적 분류, 확산 정도, 환자의 기능 상태로 측정한 일반적 복지에 따라 결정된다. 처치법에는 수술, 화학요법, 방사능요법 등이 있다.

생존률은 암의 진행 단계, 전반적 건강, 그외 다른 요소에 달려 있다. 전체적으로, 폐암을 진단받은 미합중국 인구의 15%가 진단 이후 5년 동안 생존하였다.


맹장염(Appendicitis)

맹장염은 맹장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맹장염은 응급 상황으로 분류되며 많은 경우 개복술 또는 복강경수술을 통해 염증이 일어난 맹장을 제거한다. 처치하지 않으면 맹장이 파열하여 장 내부(복막)으로 감염이 옮겨가 염증이 일어날 위험이 있으며, 그럴 경우 패혈증으로 이어지기에 사망률이 높다. 이런 경우를 임상적으로 복막염이라고 하며 혈액순환상 쇼크로 이어질 수 있다. 레지날드 피츠가 1889년에 급성 맹장염과 만성 맹장염을 분류했으며, 전세계적으로 격심한 급성 복부 통증의 가장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비급성 맹장염의 정확한 진단명은 rumbling appendicitis라 한다.

우선 고통이 찾아오고, 그 다음 구토, 마지막으로 열이 나는 것이 고전적인 급성 맹장염 증상이다. 맹장의 신경 분포가 배꼽과 동일한 수준에서 척수에 합류하기 때문에, 고통은 위장 높이에서 시작된다. 그 뒤, 맹장이 더욱 부풀어올라 근처 복벽을 자극하면, 세 살 이하의 어린이를 제외하면 수 시간 안에 오른쪽 하복부에 국지적인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 고통은 다양한 징후를 통해 유발될 수 있으며, 심각할 수 있다. 징후에는 우측 장골와 등에서 국지적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복벽은 약간의 압력에도 매우 민감해지며, 이를 알기 위해 촉진을 사용한다. 또한 아랫배의 압력을 갑자기 없앴을 경우, 극심한 통증이 일어난다(압도압통).1


천식(Asthma)

천식(어원은 그리스어 ἅσθμα, ásthma, "헐떡이는")은 기도에 발생하는 흔한 만성 염증 질환으로, 가역적인 기도 차단, 기관지 경련 등 다양하고 반복적인 증세가 특징적이다. 그 외 일반적인 증세로는 천명, 기침, 흉부 긴장, 숨가쁨 등이 있다.

천식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복합 작용하여 일어난다고 생각된다. 천식의 진단은 보통 그 증상의 패턴과 시간이 흐름에 따른 요법에의 반응, 폐활량 측정에 기반하여 판단하며, 증상의 빈도, 1초당 강제 호기 폐활량(FEV1), 최고 호기 속도에 따라 임상적으로 분류한다. 천식은 아토피성(외부적) 또는 비아토피성(내부적)으로 분류하며, 여기서 아토피란 제1형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경향을 가리킨다

급성 증상에 대한 처치로는 보통 단작용 베타-2 작동제(살부타몰 등)와 경구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류를 흡입시킨다. 많은 경우, 정맥주입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류, 황산마그네슘, 입원을 필요로 한다. 알레르기 유발 항원이나 자극물 등 유발 요인을 회피함으로써 천식 증상을 막을 수 있다. 천식 증상이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계속되면 흡입성 코스티코스테로이드류에 더하여 지속성 베타 작동제(LABA) 또는 류코트리엔 길항제를 추가적으로 사용한다. 1970년대 이래로 천식 환자가 급증하였다.


심박 정지(Cardiac arrest)

심박 정지, 또는 심폐 정지 또는 순환 정지란 심장의 수축 기능이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못하여 정상적인 순환이 중단된 것이다. 의료인들은 예상치 못한 심박 정지 사태를 급성 심박 정지(SCA)라고 칭한다.

심박 정지는 심장 근육으로 들어가는 혈류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심장 마비와는 다른 질환이다. 하지만 심장 마비로 인해 심박 정지가 일어날 수는 있다.

혈액 순환이 정지되면 인체에 산소 공급이 중단된다.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의식을 상실하고, 비정상적 호흡 또는 호흡 중지를 야기한다. 심박 정지 상태에서 5분 이상 처치를 하지 않았을 경우 뇌가 손상을 입게 된다. 생존 및 신경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즉각적이고 결정적인 처치를 요한다.

심박 정지는 응급 상황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조기 처치하면 원래대로 되돌릴 가능성이 있다. 예상치 못한 심박 정지는 거의 즉시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것을 일컬어 돌연 심장사(SCD)라고 칭한다. 심박 정지의 처치는 심폐소생술(CPR)을 통해 순환을 보조하고, 주기적 충격을 가할 수 있다면 제세동을 함께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