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용어집


| | | | | | | | | | | |

| | | | | | | | | | | |

En 설명
A
Abnormality 이상성 SCP 재단에서 변칙성이라고 부르는 것을 만나 자선재단에서 부르는 명칭.
The Administrator 관리자 정체불명의 존재. 농담이 아니다. "엄청 엄청 높으신 분이며 한 번에 복수의 관리자가 존재하지 않는다"이라는 관념만 공유할 뿐, 모든 작가들이 관리자라는 직급 또는 인물을 제각각 마음대로 사용한다. 어떤 글에서는 감독관 중 한 명이 관리자고, 어떤 글에서는 감독관들을 보좌하는 감독관 바로 아랫 직급이고, 어떤 글에서는 감독관들을 감독하는 감독관보다도 높은 최종보스다. 어떤 글에서는 관리자가 재단의 설립자고, 관리자가 없어진 뒤 그 자리를 대체한 것이 감독관들이라고도 한다. 하여튼 이사관보다 넘사벽으로 높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Anart 변칙예술 변칙성을 이용해 만들어진 예술작품 또는 그 자체가 변칙성인 예술작품. 또는 그런 것들을 만드는 행위. anomalous art 를 줄여서 Anart 다. 이 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과거 "기예가", "안예술가" 등 갖은 번역어 제안이 횡행했던 적이 있다.
Anartist 변칙예술가 변칙예술을 하는 사람.
Anomalous 변칙적 알려진 자연법칙에 위배되는 것처럼 보이는, 또는 알려진 자연법칙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Anomaly 변칙성,
변칙존재
변칙적인 것. 지칭되는 대상이 "현상" 또는 "성질"일 경우 "변칙성", "생물" 또는 "사물"일 경우 "변칙존재" 라고 하면 됨.
Antimeme 항밈 밈(meme)이 전염성 정보라면, 그와 반대로 전염되지 않는 정보. 저절로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진다. 악독한 항밈은 기록을 해두면 그 기록된 매체가 저절로 풍화되기도 한다(SCP-2256). 상세한 것은 introductory-antimemetics 참조.
Antimemetics Division 항밈학과 항밈적 SCP, 특히 SCP-3125에 대항하던 SCP 재단 내 부서. 상세한 것은 자체 허브 참조.
Assistant Director 이사관보 약자 Asst. Dir. 각 기지에서 기지의 대빵인 기지 이사관 아래에서 세부 분야(인사, 시설, 연구, 격리, 의료, 보안, 특무 등)를 보좌하는 참모격 간부들. 그 중 참모장은 기지 이사관보(Asst. Site Director) 또는 기지 이사관대리(Deputy Site Director).
Aspect Radiation 양상방사선 약자 아라드(ARad). 통일기적학의 핵심 개념들 중 하나. 현실에 영향을 미쳐 현실을 조작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EVE 방출. 흄 준위가 기적작용의 "방향"(액체는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고)과 "효율"(그 기울기가 클수록 빠르게 흐른다)을 결정한다면, 양상방사선은 그 기적작용의 "질"(그 흐르는 액체가 기름인지 물인지 꿀인지)을 결정한다. 설정상 양상방사선은 색조, 높이, 엮임이라는 세 가지 변수를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그것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상당히 애매하게 정의되어 있다.
Archon 아르콘 영지주의에서 사악한 조물주 데미우르고스를 섬기며 지상을 지배하는 악신들. 얄다바오트도 아르콘 중 하나라고 한다. SCP 세계관의 사르킥교에서는 여섯 아르콘이 얄다바오트를 섬긴다. 크툴루 신화와 비교해 보면, 얄다바오트가 아자토스라면 아르콘들은 아우터 갓들에 해당한다 할 것이다. 얄다바오트를 여와씨와 동일시하는 동양 부신교에서는 혼돈(混沌), 궁기(窮奇), 도올(梼杌), 도철(饕餮), 공공(共工), 축융(祝融)이 용모하 여섯 짐승, 즉 아르콘이라고 한다.
Artificial Intelligence Applications Division 인공지능응용과 약자 AIAD. SCP 재단 정보기술부의 하위 부서. 재단의 활동에 기여하기 위한 인공지능을 개발, 연구한다. 인공지능 징집병(AIC)을 만들어 운용하는 것도 이 부서의 책임이다.
Artificially intelligent conscript 인공지능 징집병 약자 AIC. AIAD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직원들. 인격을 가진 존재이며, 재단에서 하드코딩한 아시모프 3원칙 짝퉁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점, 가상공간을 사람처럼 돌아다닌다는 점 등 고전적인 로봇 SF와 사이버펑크를 연상시키는 존재다. AIC들은 인간 직원들처럼 보안 인가 등급도 받으며, 자기 등급에 허락되지 않은 정보는 함부로 접근할 수 없다. 가상공간을 무대로 활동하는, AIC로 이루어진 기동특무부대(카파-10)도 있다. 명칭이 "징집병"이니만큼 탈영병도 있다.
비슷한 두문자어로 인공지능구성체(artificial intelligence construct)도 있다.
B
Backdoor Soho 뒷문소호 미국 뉴욕주 뉴욕시 소호구에 있는 "길"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주머니 차원 넥서스. 실제 소호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완전히 똑같지는 않다. 변칙예술가들이 많이 서식한다. 장막정책 치외법권으로, 주민들은 초상세계에 대해 알고 있다.
Bookburners 분서꾼 뱀의 손과 방랑자의 도서관이 GOC를 부르는 명칭.
C
Canon 카논 "표준"이라는 뜻의 영어 및 독일 단어. 어떤 것이 카논하다(canonical)고 말한다면 그것은 "공식 설정이다"라는 뜻이다(예컨대 성경의 정경을 카노니컬이라고 함). 재단 사이트는 "설정이 없다"를 모토로 내세우고 있는데, 이 때 설정이 카논이다. 그런데 주의할 것은 이 때 설정이 없다는 것은 사이트 전체적으로 무조건 따라야 하는 공식 설정이 없다는 뜻이지, 설정 자체는 분명히 존재한다. 설정이 없으면 서사를 꾸밀 수 없다는 점에서 당연한 이야기다. 이 때 몇몇 작가들이 모여 하나의 설정을 세우고, 그 설정을 따르는 글들을 쓰기로 하는 것을 또한 카논이라고 한다. 카논에 속한 글들은 동일한 설정을 공유하지만, 서로 다른 카논들끼리는 설정이 일치해야 할 필요가 전혀 없다.
Children of the Night 밤의 아이들 인간 이전에 번성했던 유인원 종족 SCP-1000이 스스로를 부르는 이름. 인간은 "태양의 아이들(Children of the Sun)"이라고 부른다. 먼 옛날 부서진 신 메카네를 숭배하는 뱀인간들의 나라인 하나라와 처음에는 경쟁하다가 나중에는 공존하며 한동안 번영했지만 백여년 뒤 태양을 숭배하는 인간들의 나라인 상나라가 건국되면서 하나라와 함께 사이좋게 멸망했다. 밤의 아이들이 사라진 뒤 그 땅에 다에바가 세워졌다고 한다.
Cognitohazard 인식재해 무언가를 인식(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했을 때 효과가 발생하는 변칙성.
Corbenic 코르베닉 현실에서는 아서왕 전설에서 성배가 보관되어 있는 성관의 이름이다. SCP 세계에서는 SCP-2922로 등록되어 있는 이세계의 이름이다. 평행세계의 재단이 여기를 식민화하려고 시도했고(작전명 갤러해드), 코르베닉 식민지에 이주한 재단 세력 중 일부가 독립하면서 삼중달 구상을 만들었다.
Council of 108 108 평의회 세계 오컬트 연합의 지도부. 재단의 O5 평의회에 대응한다. 108개의 오컬트 기관들(바이에른 광명회, ICSUT, 성전기사단 등)에서 파견된 대표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Counterconceptual Division 반개념과 항밈학과가 SCP-3125에 의해 전멸당한 뒤, 항밈적 SCP들에 대처하고 있는 부서. 원래 항밈학과와 반개념과는 한 부서 아래의 두 팀으로, 한쪽의 기억이 지워지면 다른 쪽이 교대하는 식으로 일해왔다. 그러다 사고가 나서 서로에 대한 기억이 완전히 지워져서 그런 과거가 있는 줄을 모르게 되었다.
D
Daeva 다에바 고대 시베리아에 있던 국가 내지 민족. 노예제 모계사회였으며 사회지도계층은 강력한 마술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은나라나 아즈텍처럼 문화가 워낙 악독했기 때문에 거대한 반란이 일어났는데, 이 반란세력이 사르킥교의 전신이 된다. SCP-140은 다에바에 관한 역사책인데, 이 역사책을 수정하면 역사가 그에 맞춰 수정된다. 예컨대 원래 다에바는 기원전 3세기에 중국 연나라의 진개에게 멸망했는데, 책이 수정되면서 13세기까지 살아 있다가 몽골의 칭기즈 칸에게 멸망한 것으로 바뀌었다. 방랑자의 도서관에서는 지금 다에바는 책에 갇혀서 책을 통해서만 현실을 조작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다에바를 이 꼴로 만든 데 도서관이 역할이 있었다고 한다.
Demonics 귀기공학 악마소환을 접목시킨 초상기술. 악마 또는 악귀에게 물리적 일($W = \int_C \vec{F} \cdot d \vec{s} = \Delta E$)을 시키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열 같은 것을 악마를 사역한 대가로 지불한다. 상세한 것은 a-brief-explanation-on-demonics 참조.
Devout 독실자들 뱀의 손과 방랑자의 도서관이 부신교를 부르는 명칭.
Director 이사관 특정 부서, 학부, 기지, 구역 등 큼직한 단위의 책임자. 일반 직원이 만날 수 있는 사람 중에서는 가장 높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사관 위에는 관리자와 감독관밖에 없다.
E
Ectomorph 심령체 심령질로 이루어진 초상적 존재. 생물의 죽음으로 인해 종종 생성된다. 한마디로 귀신(ghost)을 괜히 있어 보이게 말하는 것이다.
Ectoplasm 심령질 엑토플라즘. 현실에서는 19세기 심령쇼에서 영매들의 눈과 입에서 토해져 나와 귀신의 형상을 이루었다는 괴물질. 물론 다 사기였다. 한마디로 귀신의 몸을 이루는 물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재단 세계에서는 실존하는 투명한 유체이며 상온에서 증발하고 전기가 통하면 빛이 난다(도깨비불).
Eigenweapon 고유무기 초상적, 변칙적 힘을 사용해 많은 사람을 죽일 수 있거나 지형을 바꿀 수 있는 무기. 이 바닥의 대량살상무기.
Elan-Vital Energy 생명약동에너지 약자 EVE. 통일기적학의 핵심 개념들 중 하나. 생명이 있는 모든 존재가 가지고 있는 아이테르 에너지로, 지적으로 고등할수록 더 강하다. 이 에너지가 외부로 방출되는 것을 양상방사선이라고 한다. 양상방사선 항목 참조.
Eurtec 에우르텍 넥서스 중 하나. 들어갈 수 있는 "길"이 거의 모든 대도시에 존재한다. GOC 가맹기관인 반도체 노르니르의 종복들이 만든 곳으로, GOC에서 만들고 관리하는 곳이니만큼 변칙예술가들의 놀이터인 스리포틀랜즈나 뒷문소호에 비해 "합법적"인 분위기가 강하다. 장막정책 치외법권으로, 주민들은 초상세계에 대해 알고 있다.
F
Facility 시설 재단의 활동 거점. 크게 기지(Site)와 구역(Area)으로 나뉜다. 기지는 민간인들이 접근할 수 있는 문명 지역에 존재하면서, 정부 기관이나 유령회사 따위의 명의를 내세워 그 정체를 감추고 있는 시설이다. 구역은 아예 민간인들이 얼씬도 하기 힘든 오지에 존재하는 시설이다.
Flesh Crafting 육공예 인간 또는 다른 동물의 육체를 변칙적으로 주물러 개조하는 비술. 주로 사르킥에서 애용한다. 스타크래프트 2의 아바투르가 하는 짓거리를 유전공학이 아니라 종교적 초능력으로 행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듯. 육공예를 하는 사람을 육공예사(Flesh-crafter)라고 한다.
G
Geas 기아스 밈적 인자를 이용해 어떤 사람이 특정 행동을 하거나 하지 못하도록 강제하는 것. 켈트 신화에 나오는 기아스 개념에 그 원인이 사실 밈이라고 양념을 친 것이다. 기아스에 걸린 사람이 기아스를 위반하면 쿠 훌린 증후군이라는 상태에 빠져 치명적 내상을 입는다. 쿠 훌린 증후군은 심하면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다. "보면 죽는 그림"인 BLIT, 밈적 살해인자 등도 기아스의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Great Abyss 대심연 필멸자는 볼 수 없는 현실의 균열. 지독스럽고 무시무시한 곳으로, 우주적 존재, 신적 존재들이 "불에 끌리는 날벌레들"처럼 모여들어서 메카네, 얄다바오트, 팡글로스, 대문자 사슴 등등이 반상회를 열던 곳이다.
Group of Interest 요주의 단체 SCP 재단 세계관에서, 변칙성, 이상성, 초상성 따위에 관심을 갖고 관여하는 SCP 재단 이외의 단체. 다만 "요주의 단체"라는 것은 재단 입장에서 "주의를 기울인다"는 뜻으로, 세계관 내에 존재는 하는데 다만 재단이 몰라서 요주의 단체가 아닌 경우도 있음
H
Hanged King 목매달린 왕 「목매달린 왕의 비극」의 그 목매달린 왕. 알라가다라는 이차원의 도시국가의 왕이다. 알라가다와 왕의 과거를 다룬 이야기로 and-so-the-crows-laughed가 있다. 목매달린 왕은 알라가다에 목매달린 채 움직일 수 없으며, 그래서 그의 대리자로서 알라가다의 대사(Ambassador of Alagadda)가 알라가다 안팎과 여러 평행우주를 돌아다닌다. SCP-701을 공연할 때 나타나는 SCP-701-1이 이 대사로 추측된다. 알라가다의 왕과 대사는 코스믹 호러적 존재기 때문에 그 의도나 생각은 헤아릴 수 없다.
Hemomancy 혈술 피를 사용하는 (주로 부정적인) 마술. 사르킥교의 주특기다. 그것을 하는 사람을 혈술사(Hemomancer)라고 한다.
HMCL supervisor HMCL 감사관 정체불명의 것. 최초의 SCP인 SCP-173에 처음 등장한 이래 여기저기서 쓰였지만 정해진 설정은 없다. SCP-2000의 작가 해머 메이든(HammerMaiden)은 위해성물질격리연락소(Hazardous Material Containment Liaison)이라는 해석을 제시했다.
Hume level 흄 준위 통일기적학의 핵심 개념 중 하나. 현실성을 측정하는 척도다. 이 때 현실성은 절대수치가 아니라 상대수치다. 열과 비교해 보면 이해가 쉽다. 열은 그 자체로는 의미를 가질 수 없다. 다만 높고 낮은 비교를 통해서만 유의미해진다. 이 때 비교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물이 어는 온도와 끓는 온도를 각기 섭씨 0도와 섭씨 100도로 정하듯이, 흄은 스크랜턴 닻으로 현실성을 고정시켜둔 특정 주머니 차원 두 개의 현실성을 각각 0흄과 100흄으로 정의한다. 열이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듯이, 흄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의 기울기가 발생한다. 이것이 기적작용 aka 현실조작 aka 마법이다. 어떤 사람이 현실조작을 했을 때, 그 사람의 흄은 외부 환경의 흄보다 높다. 뜨겁게 달구어진 쇳덩이를 얼음장 위에 던졌을 때 얼음이 녹고 끓는 것이 현실조작이고, 쇳덩이가 현실조정자다. 반대로 사람의 흄이 외부 환경의 흄보다 낮을 경우에는 차가운 아이스크림이 더운 날씨에 녹는 것과 같은 상황이 된다. 이런 경우 사람이 환경에게 얻어맞게 된다. 아무 이유도 없이 괴상한 곤경에 처하는 카프카 소설의 주인공들이 전형적인 그런 사례라 할 수 있다.
Hy-Brasil 히브라실 아일랜드 섬 서쪽 100 킬로미터 떨어진 넥서스. 켈트 신화 속의 티르 너 노그가 이 곳이다. 장막정책 치외법권으로, 주민들은 초상세계에 대해 알고 있다. 오랫동안 재단 뿐 아니라 여러 요주의 단체들이 진출해 대등하게 활동했지만, 1988년 고지라와 크툴루를 섞어놓은 괴물이 상륙해 주민들을 학살하고 도시를 때려부수면서 몰락했다. 과거 2만 7000 명이었던 인구가 이제는 600명을 조금 넘는 수준.
I
Infohazard 정보재해 어떤 정보를 전달, 설명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칙현상. 예컨대 토스터는 그것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모두 1인칭으로 변하게 만드는 정보재해 현상을, 구 도서관은 그것이 과거에 도서관이었다는 말을 꼭 끼워 말하게 만드는 정보재해 현상을 일으킨다. 메타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메타와 동일한 것은 아니다.
J
Jailors 옥리 뱀의 손과 방랑자의 도서관이 SCP 재단을 부르는 명칭.
K
Kant counter 칸트 계수기 흄 준위를 측정하는 계수기.
L
Liquidation 청산 GOC 입장에서 위협존재를 더 이상 위협적이지 않게 만드는 작업. 다시 말해 SCP를 아작내는 것, SCP 재단 입장에서는 "무효화"를 말한다. 아작내는 데 성공하여 변칙성이 없어졌다면 그 SCP(GOC 입장에서는 KTE)는 LTE가 된다.
M
Madmen 미친 놈들 뱀의 손과 방랑자의 도서관이 혼돈의 반란을 부르는 명칭.
Masquerade Protocol 가면극 규약 장막정책(The Veil) 참조.
Meme 전염성이 있는 정보 또는 생각 또는 문화요소. 자세한 것은 meme학의 이해 참조. 사실 이 세상의 모든 정보, 생각, 문화요소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다만 그 중 변칙적일 정도로 전염성이 강한 것들이 변칙적 밈으로서 SCP 재단의 관리대상이 되는 것이다. 밈적 작용은 정신작용이 아니기 떄문에 텔레킬 합금으로 무효화시킬 수 없다.
Memetic killing agent 밈적 살해인자 밈을 이용해 사람을 죽이는 매개체. 기본적인 원리는 기아스가 포함된 밈에 살해 대상을 노출시켜 쿠 훌린 증후군을 발병시키는 것이다. 재단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며, 모든 밈적 살해인자가 노출되는 즉시 죽는 것도 아니다. 재단에서 001을 보호하기 위해 걸어놓은 BLIT는 "지금 당장 죽는 기아스"가 걸려 있을 뿐이다. 많은 초상기관들이 배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배신하면 죽는 기아스" 같은 조건부 밈적 살해인자를 이용한다.
Memetics 밈학 밈을 연구하는 학문.
Memetics division 밈학과 밈학을 전담하는 SCP 재단의 부서.
Merchants 장사치 뱀의 손과 방랑자의 도서관이 MC&D를 부르는 명칭.
Merrymakers 한량들 뱀의 손과 방랑자의 도서관이 대마초를 반대하는 게이머들을 부르는 명칭.
Meta 메타 SCP 재단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SCP 항목(즉 독자가 읽게 되는 페이지)에 영향을 미치는 SCP. SCP 항목의 목적은 SCP의 정보를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메타 SCP는 동시에 정보재해 SCP다. 하지만 정보재해가 아닌 메타도 있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SCP-048, SCP-2062가 그러하다. 반대로 SCP-779-KO 같은 것은 그 속성상 정보재해일 뿐 반드시 메타일 필요가 있는 아닌데, 메타의 형식으로 항목이 쓰여 있다. 이것은 정보재해에 영향을 받은 상태의 SCP 재단 직원이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해서 SCP 항목이 오염된 것이다.
Mobile Task Force 기동특무부대 약자 기특대(MTF). 특정 사안에 대처하기 위해 재단 직원들 중 필요한 전문가를 뽑아 모은 임시 편성부대. "특무"라 함은 특정 목적만을 위해 존재한다는 뜻이고, 그 목적이 달성되면 부대는 해산한다. 물론 그 목표가 단기적으로 달성이 불가능한 거시적 목표일 경우 반영구적으로 부대가 존재할 수도 있다. "기동"이라 함은 보통 하나의 시설에 묶여 있는 일반 직원들과 달리 필요할 때마다 호출되어 여기저기 불려다님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특무를 수행하지만 특정 시설이나 지역에서만 활동하는 부대도 있는데 지역특무부대(RTF) 또는 현지특무부대(LTF)라고 한다. 특무부대란 검은 방탄조끼에 택티컬 총기를 든 SWAT 같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전투가 목적인 특무부대는 그런 행색을 하겠지만, 특무부대는 기본적으로 "특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가"로 편성된다. 예컨대 식물성 SCP의 관리가 목적인 특무부대라면 그 부대원들은 중무장 인간흉기가 아니라 비쩍 마른 식물학자일 것이다.
N
Nexus 넥서스 변칙성이 집중발생하는 지역. 달리 말하자면 마굴. 주민들은 자기들이 사는 동네가 남다른 마굴이라는 사실을 알 수도 있고 모를 수도 있다. 모른다면 그것은 재단이 일을 열심히 해서일 수도 있고 그냥 모르는 것일 수도 있다. 왜 넥서스가 되는지 그 이유는 단일하지 않다. 주민들 그 자신이 변칙존재라면 재단도 정보통제를 포기하고 밖으로 기어나오지만 않는 대신 일종의 변칙성 치외법권을 인정하는 경우도 있다.
O
Obskuracorps 암흑군단 제2차 세계대전 시절 나치 독일의 초상기관. 제7차 오컬트 대전 당시 GOC의 전신인 연합국 오컬트 연합과 교전했다. 2차대전이 독일의 패전으로 끝난 뒤에도 암약하고 있다.
Overseer 감독관 O5 평의회 평의원들의 직함. 상세한 것은 O5 평의회 항목 참조.
P
Pangloss 팡글로스 원래 이름은 불길(Flame)이었다. 태초부터 존재했던 신적 존재로, 지구상을 돌아다니며 살아있는 모든 것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시 작가 플레임 셔츠의 오너캐로, 플레임 셔츠가 쓴 SCP들에 감상주의적인 뻘글을 남기는 정체불명의 존재로 등장하곤 했다. 플레임 셔츠의 마지막 작품인 데일포트에서 깊은 인상을 남기면서 일종의 선신(善神)으로 자리매김했다.
Paranormality 초상성 변칙성 중에서, 완전 허무맹랑하지 않고, 뭔가 자체적으로는 말이 되는 논리적이고 일관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현대과학과는 조화가 되지 못하는 것들.
Paratechnology 초상기술 초상적 기술. 그 원리에 관해 나름의 이해가 이루어져 있기 떄문에 복제와 역설계가 가능하지만 여전히 현대과학으로는 설명되지 않는다. 망하기 전의 프로메테우스 연구소가 이 분야의 원톱이었다.
Pataphysics 형이초학 재단 세계 안의 인간들이, 자신들이 사실 허구의 창작물 속에 존재하는 것임을 깨닫고 그것에 대해 대처하기 위해 연구하는 일체의 학문. 형이하학(physics)이 인지할 수 있는 현실세계에 관한 학문이고, 형이상학(metaphysics)이 인지할 수 없는 개념에 관한 학문이라면, 형이초학은 아예 이 세상(재단 세계)을 초월한 영역(현실세계)에 관한 학문이다. 재단 세계 안에서 인간들은 형이하학적 존재, 얄다바오트나 메카네, 야훼 같은 신적 존재들은 형이상학적 존재, 그리고 그것을 초월한 곳에서 지켜보고 있는 작가와 독자들(즉 현실의 우리)은 형이초학적 존재인 것이다.
Pattern Screamer 패턴 스크리머 우주에서 보이는 패턴들 속에서 "비명"을 지르는 어떤 것. 그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지각을 가진 존재의 본능은 무질서, 무패턴에서 질서와 패턴을 만들어서라도 읽어내려고 한다. 벽지의 얼룩이 어느 순간 귀신처럼 보이면서 심장이 선뜩한 경험, 그것이 패턴 스크리머를 불러내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실제로는 얼룩일 뿐, 거기에 귀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에게 인지능력이 있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존재하지 않는 그림자가 패턴 스크리머다. 그리고 그 비존재하는 것은 존재하는 것을 질투하고 증오하여 비명지른다. 패턴 스크리머의 비명은 불안감을 야기하고, 끝내는 자살하게 만든다. 패턴 스크리머의 힘은 패턴 스크리머를 들여다보는 사람이 많을수록 커진다. 문명이 번창해서 그 문명의 인구가 많아지면 인구 각자가 패턴 스크리머를 조금씩이라도 보게 되는 총량이 커지기 때문에 끝내 그 문명이 패턴 스크리머에 의해 망하는 운명을 겪게 된다.
Q
R
Reality Bender 현실조정자 특별한 조건 없이 지 꼴리는 대로 현실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자. 특정 조건을 만족시켜야 현실조정이 가능할 경우 현실조정자가 아니고 기적사(또는 마술사, 타입 블루)라고 한다. GOC에서는 인간형 위협존재 타입 그린이라고 하며, SCP 재단에서도 이 용어를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다.
Reality Bending 현실조정,
현실개변,
현실조작
현실성에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 기본적으로 "현실조정"이라고 하지만 맥락에 따라 개변이나 조작이라고 하는 편이 어울릴 때도 있음. SCP 재단 세계관에서 "마술"은 현실조정의 일종임.
Records and Information Security Administration 기록정보보안행정처 약자 라이사(RAISA). 재단의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맡고 있는 부서. 데이터베이스 관리라고 쓰고 검열이라고 읽는다. 우리가 모두 좋아하는 [데이터 말소]를 하는 곳이다. 클레프(작가)가 SCP-076을 수정하면서 처음 만든 설정이고, 이후 에스코바(작가)가 현재 형태로 확립시켰다. 담당 이사관은 거의 언제나 마리아 존스로 설정되어 있다. 검열을 마친 수정본에서 출발해 페이지를 넘기거나, 부록에서 공개되거나 등의 방법으로 원본의 정체가 밝혀지는 형태의 항목들에서 십중팔구 마리아 존스가 노란 박스와 함께 튀어나와 독자에게 겁을 준다.
Robber Barons 강도남작들 뱀의 손과 방랑자의 도서관이 공장을 부르는 명칭.
S
Saturn Deer 토성사슴 드마틱스가 만든 캐릭터. 환생을 거듭하는 사기꾼으로, 17세기부터 기독교 또는 그 관련 집단에게 쫓겨서 잡혀 죽고 다시 태어나기를 반복하고 있다. 재단 세계관의 제4의 벽을 인지하고 있는 듯하다. 사바타이 제비라는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만든 캐릭터인데, "사바타이"가 "토성"이라는 뜻이라 지어진 이름이다. 토성에서 온 대문자 사슴(DEER)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다.
Scranton Reality Anchor 스크랜턴
현실성 닻
재단에서 버팀줄 기획으로 개발한 초상기술 장치. 그 개발 책임자 토비어스 스크랜턴 박사의 이름을 따서 스크랜턴 닻이다. "스크랜턴장"이라는 장을 생성하며, 이 장은 현실조정에 대한 방호력을 제공하는 동시에 장 속에 들어온 현실조정자나 기적사의 능력을 무력화시킨다. 이것을 선박이 닻을 내리듯이 현실성을 고정시키는 것이라고 하여 현실성 닻이라고 부른다. 너무 사기 설정이라서 너프를 먹었다.
T
Telekill Alloy 텔레킬 합금 정신감응류 변칙성을 무효화하는 금속. 납이 방사선을 차단하는 것을 떠올리면 된다. 재단 사이트 초창기에 정신 관련 SCP에 떡칠이 되는 사기 아이템이었다. 현재는 정신감응을 막을 때마다 질량이 늘어나고, 질량이 줄어들면 막았던 정신감응이 백래시로 폭발하는 페널티를 추가해 너프를 먹여서 예전처럼 막 쓸 수 없다.
Thaumaturge 기적사 특정 조건을 만족함으로써 현실조정을 일으킬 수 있는 능력자. 여기서 특정 조건이라 함은 주문을 외우는 것, 부적을 사용하는 것, 땅바닥에 도형을 그리는 것 등등 최소한의 거추장스러움이 동반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니까 마술사(Magician)를 괜히 있어 보이게 부르는 용어다. 다만 마술에 관한 학문이 "기적학"이기 때문에 세계관 내적으로 기적사라는 말이 더 많이 쓰이는 듯. GOC에서는 인간형 위협존재 타입 블루라고 하며, SCP 재단에서도 이 용어를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다.
Threat 위협존재 SCP 재단에서 SCP라고 부르는 것들을 GOC에서 부르는 용어. GOC 입장에서 재단의 일반 SCP는 발견된 위협존재(Known Threat Entities; KTE), 무효화된 SCP는 청산된 위협존재(Liquidated Threat Entity; LTE)라고 한다.
Three Portlands City 스리포틀랜즈시 넥서스 중 하나. 주머니 차원에 있으며, 미국 메인주 포틀랜드시,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시, 영국 포틀랜드섬에 하나씩 있는 통로들을 통해 들어갈 수 있다. 세 곳의 포틀랜드라고 이름이 스리포틀랜즈인 쌈박한 작명센스를 자랑한다. 명목상으로는 미국의 자치령이지만 지구와 다른 차원에 떨어져 있기 때문에 사실상 독립 도시국가이고, 현실의 도시국가들이 그러하듯 많은 초상기술 기업들이 조세회피처로 사용한다. 변칙예술가들이 많이 서식한다. 장막정책 치외법권으로, 주민들은 초상세계에 대해 알고 있다.
Tuatha Dé Danann 투어허 데 다넌 히브라실 넥서스의 원주민. 켈트 신화의 신족들. 생물학적으로는 인간의 아종으로, 현실조작 능력을 타고난다. 히브라실이 망한 뒤 히브라실에 남은 이들은 소수이고, 대부분은 전세계의 다른 곳들로 흩어졌다.
U
Unified Thaumatology 통일기적학 대부분의 변칙성의 원리를 현실조작으로 설명하는 이 바닥의 무안단물 이론. 거칠게 설명하자면 변칙성이 발생하는 것은 현실성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며, 현실성에 변화를 발생시킬 수 있는 능력/성질이 변칙적 능력/성질이라는 것이 골자다. GOC에서 처음 고안했고, 다른 단체들에서도 거의 사용하는 것 같다. 관련 개념으로 흄 준위, 양상방사선, 생명약동 에너지 등이 있다.
V
The Veil 장막정책 SCP 재단, GOC를 비롯한 거대 초상기관들의 변칙성, 초상성 따위에 관한 기본 태도. 인류 다수가 그런 것의 존재를 알지 못하도록 "장막"을 쳐서 가린다는 것이다. 가면극 규약(Masquerade Protocol)이라고도 한다. 이게 망한 세계선을 다룬 대체역사 카논이 부서진 가장무도회다.
W
Wanderers Library 방랑자의 도서관 다수의 서로 다른 우주, 차원, 현실들과 연결되어 있는 초차원 도서관. 크기를 가늠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나게 넓고, 온갖 우주들로부터 지식을 찾는 이들이 방문한다. 뱀의 손은 방랑자의 도서관에 입주(?)한 단체 또는 집단들 중 하나일 뿐 방랑자의 도서관 자체가 아니다. 오히려 방랑자의 도서관 측에서는 뱀의 손이 도서관을 지키겠다고 나대는 것을 심드렁해한다. 그런 "노력"을 하지 않아도 도서관은 영원할 것인데 왜 그런 삽질을 하느냐는 태도.
Way 차원과 차원을 연결하는 통로. 주로 뱀의 손에서나 쓰이는 용어고 다른 조직들은 어지간해선 그냥 통로(Portal)라고들 한다. 뱀의 손에서 별다른 언급 없이 "길"이라고 하면 방랑자의 도서관으로 통하는 길을 말한다.
X
Xia Anomalous Culture Group 하 변칙 문화군 부서진 신의 교단(GoI-004)의 일파. 재단에는 GoI-004X로 등록되어 있다. 중국 역사상 최초의 국가로 전해지는 하나라의 유민들이다. 엘더스크롤의 아르고니안들처럼 상체가 뱀인 뱀인간들이다. 태어날 때부터 뱀대가리를 달고 있는 것이 아니고, 12살 무렵에 화형의 예(化形之礼)를 받음으로써 후천적으로 뱀인간이 된다. 중국 신화의 태호 복희씨를 부서진 신 메카네와 동일시해서 사부(蛇父)라고 부르며 숭배한다. 또한 복희씨의 아내 왜황 여와씨를 용모(龍母)라 하면서 얄다바오트와 동일시한다. 여기의 교리에서, 인간은 양의 복희씨와 음의 여와씨가 하나되어 만들어진 후손인데, 일반인들은 음양이 서로 상쇄해 비변칙적 인간이 되지만 어느 한쪽이 우세하면 변칙능력자가 된다고 설명한다.
Y
Yaldabaoth 얄다바오트 영지주의에서 말하는 신적 존재인 데미우르고스들 중 하나. 일곱 명의 아르콘 중 한 명으로,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다른 여섯 아르콘을 거느린다. 사르킥교가 현실의 영지주의의 후신 내지 영지주의 그 자체로 설정되어 있는 만큼 사르킥교에서 주로 언급되는 신격이다. 영지주의에서는 세계의 창조주인 데미우르고스들은 악신이며 인간이 성스러운 지식(영지)을 얻어 극복해야 할 존재로 생각한다. 그래서 사르킥교, 특히 정통파인 원사르킥에서는 얄다바오트는 극복의 대상일 뿐 숭배되지 않는다. 하지만 신사르킥에서는 또 사정이 다른 모양.
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