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수면 메커니즘
평가: 0+x

일련번호: SCP-720-KO

등급: 안전(Safe)

특수 격리 절차: SCP-720-KO을 직, 간접적으로 묘사하는 문서를 모두 파기하고, 관련 인원들(우연의 일치로 이 메커니즘을 발견하는 인원 포함)에게 A급 기억 소거를 진행하여 이 메커니즘을 격리해야 한다.

설명: SCP-720-KO는 심리 및 실체가 없는 변칙적 현상을 연구하던 ███ 연구원에 의해 발견된 메커니즘이며, 이 메커니즘은 실행될 경우 정신질환자에 한하여 SCP-720-KO-1 현상을 일으킨다.

SCP-720-KO-1이 발현된 사람은 자신이 어떠한 흰 공간에 위치하여, 앞에 놓인 책걸상에 앉아 종이에 어떠한 구절을 "무의식적으로" 끝없이 쓴다고 한다. 결벽증 환자는 "씻어내야해"라는 구절을, 조현병-과대망상증 환자는 "나는 신의 아들이다"라는 구절을 썼다는 진술을 토대로, 이 구절은 자신의 정신 질환과 관련된 문구라는 추측이 있다. 그 흰 공간 밖 어떤 공간에서 자신의 진짜 자아는 "의식적으로" 자신이 존재하는 어떠한 공간과 흰 공간 사이의 투명한 벽을 두드리며 또 다른 자신에게 "빨리 나가야 해"라고 소리친다고 한다. 벽이 깨지면, 나는 또 다른 나의 손을 잡고 어디론가 뛰어가고, 그 순간 깬다.

███ 연구원은 인간의 심리에 영향을 미칠 만한 메커니즘들을 고안하던 도중, 수면과 관련된 기존 메커니즘들을 조합, 변형하여 SCP-720-KO를 만들어 냈다. 이론적으로는 전두엽의 활동 향상과 크기 정상화, 기저핵의 안정화 및 뉴런 문제 해결 등 정신 질환의 상당수를 해결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 연구원은 윤리위원회에게 D계급 인원 중 각각 대조군으로 쓸 정신 질환이 없는 10명과, 강박 장애부터 조현병까지 그 증세와 질환이 다양한 실험군으로 쓸 10명 총합 20명의 차출을 요청하였으며, 승인되었다.

그러나 연구 결과는 이론과는 다소 상반되었다. 이 메커니즘을 이용한 실험이 종료된 후, 정신 질환이 없었던 대조군 10명은 이상 증세 없이 전원 생존하였으나, 실험군 10명 중 8명은 뇌파 자체가 관측되지 않아 정밀 검사를 진행, 뇌사 판정을 받았으며, 안락사되었다. 남은 생존자 둘 또한 특이 사항이 관측되었다.

첫 번째는 뇌파다. 사실, 실험군 10명 전원 수면 첫 주기 중 깊은 수면에서 꿈 수면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기존에는 한 번도 관측된 적 없는 특이한 뇌파가 관측되었다. "한 번도 관측된 적 없는" 뇌파였기 때문에, ███ 연구원은 이 뇌파의 관측 시점 부터를 SCP-720-KO-1 발현 시점으로 추측하였다.

두 번째는 수면 시간이다. 생존자 둘은 각각 27시간, 30시간동안 수면하였으며, 이는 평균 수면 시간의 약 3배이다.

세 번째는 뇌이다. 생존자 둘은 실험 이전에는 각각 결벽증, 조현병-과대망상을 앓고 있었다. 그러나 검사 결과 결벽증 환자의 경우 세로토닌 계열 신경전달물질이, 조현병 환자의 경우에는 전두엽의 크기가 정상 범주로 커졌으며 활동이 향상되었으며, 기저핵이 안정화되고 거울 뉴런과 도파민 분비 모두 정상으로 회복된 것으로 관측되었으며, 면담을 통해서도 이러한 정신 질환이 치료되었음을 확인했다.

부록: 이 메커니즘은 정신 질환의 치료에 효과가 있으나, 사망률이 현저하게 높기 때문에 공개될 시 정신 질환자에 대한 탄압, 남용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제기, 데이터 말소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SCP-720-KO-1 현상과 실험 결과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그의 저서 "꿈의 해석"을 뒷받침해주는 중요한 자료이며, 향후 심리학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져, 본 문서로 정리되어 3등급 인가를 받은 선임 연구원들이 열람할 수 있게끔 조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