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402-KO
평가: 0+x

일련번호: SCP-402-KO

등급: 유클리드(Euclid)

특수 격리 절차: SCP-402-KO는 현재 제45K기지의 귀중품 보관실에 보관되어 있다. 실험을 원하는 인원은 현 담당자 주수현에게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계획서엔 제조 방식, 예상 결과, 실험 목표를 필수적으로 포함시켜야 한다. 위험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실험은 격리 전문가 3인 이상의 동의, 혹은 제45K기지 이사관의 허가 하에서만 진행할 수 있다.

실험은 담당자의 참관 하에 장비를 이용해서 실험실에서 진행된다. 모든 과정과 완성품의 행동은 빠짐없이 기록되어야 한다. 실험은 한 달에 적어도 한 번 이상 진행한다. 실험의 결과로 나온 물질은 SCP-402-KO를 격리하는 보관실에 따로 분류해서 보관한다. 이후 검사를 거쳐 폐기하거나 따로 이용할 수 있다.

매달 SCP-402-KO의 제작자와 고립된 서버 내에서 문자를 주고받고 있다. 보내는 문자 내용에는 SCP-402-KO의 실험 결과를 최소 하나 이상 정확히 설명해야 한다. SCP-402-KO의 상업성을 묻는 내용에는 최대한 예의를 갖춰 부정적으로 대답한다. SCP-402-KO가 민간 사회 내에 출현하는지를 주기적으로 감시해야 한다.

설명: SCP-402-KO는 소나무로 된 직육면체 모양 장난감 상자로, 크기는 50×30×2cm다. SCP-402-KO의 윗면(으로 추정되는 곳)에는 《나뭇잎 놀이》라는 이름이 적혀 있다. SCP-402-KO는 물리적•화학적 손상에 대해 일반적인 수준을 넘어선 내구성을 보이나, 파괴가 불가능하진 않다.

SCP-402-KO 내부에는 다양한 종류의 나뭇잎(SCP-402-KO-1)과 커터칼, 가위, 상표가 없는 접착제 및 박스테이프가 들어 있다. 상기한 커터칼과 가위는 SCP-402-KO-1을 자를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란 점만을 제외하면 변칙성이 없다. 또한 접착제 및 박스테이프는 SCP-402-KO-1에 사용할 때 접착 능력이 강해진다. 추가로, SCP-402-KO에 넣었다 뺀 잎(풀잎도 가능하다.)은 SCP-402-KO-1이 된다.

SCP-402-KO-1을 잘라 붙여 자율적인 행동이 가능한 개체를 만든 다음, 제작자가 완성했음을 뜻하는 발화나 몸짓을 보일 경우 해당 개체는 움직인다. 여러 사람이 제작에 관여했다면 가장 기여도가 높은 인원이 제작자로 취급된다. 자율적인 행동이 가능한 개체의 기준은, 한 번 활성화되면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고도 지속적인 운동성을 보일 수 있는 개체를 말한다. 꼭 만들고자 하는 개체와 동일한 모습으로 만들 필요는 없으며, 외형만 흉내내거나, 아예 평면적으로 조잡하게 흉내낸 경우에도 활성화한다. 그렇지만 내부까지 실제와 비슷하게 구체적으로 제작한 개체의 경우가 좀 더 실제 개체와 유사하게 뚜렷한 행동을 보였다.

활성화된 개체는 허공에서 물체를 생성해낸다. 만들어진 물체는 모두 자율적인 행동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제외하면 별다른 일관성은 없다. 이후 개체는 생성해낸 물체를 활용해 그 형태와 구조를 지닌 개체라면 으레 할 법한 행동을 하며,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개체를 만들어냈을 경우 가능한 행동 중 하나를 무작위적으로 한다. 주변에 활용 가능한 물체가 있을 경우, 생성해낸 물체와 해당 물체를 같이 활용하는 경우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만들어진 개체는 별다른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진 않으며, 일종의 프로그래밍과 유사한 형태로 주입된 행동을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활성화된 개체는 행동이 마무리될 무렵에 언제나 자체적으로 무력화되며, 대부분의 경우는 흔적을 최대한 적게 남긴다. 이후 개체가 있던 위치에 SCP-402-KO의 제작자의 것으로 보이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SCP-402-KO는 2021/05/04에 제45K기지의 정문 앞에 놓여 있었다. 물체 위에는 제작자로 추정되는 사람의 메시지가 담긴 편지가 있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저희가 《나뭇잎 놀이》를 완성했는데, 아무래도 소규모 인력에다 자금도 모자라다 보니 자유로운 실험이 힘듭니다.
재단 여러분이라면 《나뭇잎 놀이》의 완성도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시험해보실 수 있으리라 믿어 이렇게 하나를 보냅니다.
추후 연락 드릴테니 마음껏 써 주세요.

감시 카메라 확인 결과, SCP-402-KO는 카메라의 사각지대에서 추정상 320km/h의 속력으로 날아온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체를 날렸을 것으로 추정되는 지점을 수색했지만 특별한 점은 없었다.

SCP-402-KO의 아랫면(으로 추정되는 곳)에는 SCP-402-KO에 대해 소개하는 내용이 쓰여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뭇잎 놀이를 즐겨 보세요!

나뭇잎 놀이는 창의성 증진을 위해 저희가 개발한 장난감입니다! 새로운 장난감을 원하시나요? 돈이 덜 드는 놀이를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이 나뭇잎 놀이가 여러분께 새로운 세계를 안겨드릴 거예요!
상자 안에 동봉된 나뭇잎을 동봉된 가위와 칼로 자르고 테이프와 접착제로 붙여 저절로 움직일 만한 뭔가를 만들어 보세요. 그럼 그게 저절로 움직이는 마법을 경험해보실 수 있답니다! 잠깐, 그럼 뒷처리는 어떻게 하냐고요? 걱정 마세요. 전부 끝나면 저절로 처리된답니다! 저희가 메시지를 숨겨 놨으니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해 다양한 메시지를 찾아 주세요! 정발 시 행사를 기획 중입니다.

그래서, 나뭇잎이 다 떨어지면 어떻게 하냐고요? 괜찮습니다. 밖에 나가서 이파리를 주워 오세요! 그리고 그걸 상자 안에 넣었다 빼면… 나뭇잎 놀이에 쓸 수 있도록 변합니다! 놀랍죠? 환경에 영향도 악영향도 끼치지 않으면서 여러분의 무궁무진한 창의력을 시험해보실 수 있어요! 주의: 상자 안에 넣었다 빼지 않을 경우 완성한 뒤에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마법은 상자 속에 있어요!

혹시 아직도 장난감이 애들 거라고 생각하시는 고리타분한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번 나뭇잎 놀이로 그 생각을 깨부숴 보세요! 나뭇잎 놀이는 아이들의 창의력 증진 외에도 어른 분들이 설계한 기계장치의 실험에도 쓰일 수 있어요! 여러분의 설계를 돈이 들지 않는 나뭇잎으로 우선 실험해 보세요! 어른들의 장난감도 실험해볼 수 있겠죠?

추천 연령: 만 3세 이상이면 누구나
주의사항: 본 나뭇잎 놀이를 만든 저희는 해당 제품의 오남용으로 인한 신체●정신적 피해에 대한 책임을 절대 지지 않습니다. 이 점 유의해 주세요.

부록

2013/04/05

실험 기록 1~10 요약

제조 방식: 초기 실험에서는 인원들이 자유롭게 인간 및 여러 동물을 본뜬 조잡한 개체를 제조해내었다.

예상 결과: 없음

실험 목표: SCP-402-KO의 기본적인 변칙성 알아내기

실제 결과: 각 개체들은 비정상적인 신체 비례 등의 이유로 제대로 된 움직임을 보이지 못했다. 실험 5에선 염소 모양으로 만든 개체가 식용유 위에서 발을 헛디디다 넘어지는 순간 불티가 튀었으며, 곧 불이 번져 실험실에 손상을 입혔다. 실험 5 이후 안전한 실험을 위해 실험실을 보강하고 인원들에게 적용하는 안전 절차를 강화하였다. 각 개체마다 SCP-402-KO의 제작자가 쓴 것으로 추정되는 메시지가 나타났으며, 주목할 만한 내용을 아래 서술한다.
실험 1에서 조잡한 인간형 개체를 만들었을 때 나타난 메시지: 와, 나뭇잎 놀이를 처음 즐기시는 분인가요?

주석: 2013/04/07에 담당자 주수현의 이메일 주소에 SCP-402-KO의 제작자가 직접 보낸 문자가 왔다. 주소를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했으며, 여러 대화를 나눈 이후 보안을 위해 고립된 서버에 대화방을 생성해 일정 주기마다 대화를 나누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