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닷에서 이미지를 쓰는 법
평가: 0+x

위키닷은 사실 기본적으로 텍스트 기반의 사이트입니다. 한번이라도 위키닷 편집기를 사용해보셨다면 글 그 자체를 제외하면 위키 구문부터 이미지, CSS까지 모든 것이 텍스트의 형태로 바뀌어 입력되고서야 비로소 제 모습으로 최종 출력물에 나타나게 된다는 걸 보셨을 겁니다. 이것은 복잡한 기능들을 이용해 문서를 무궁무진하게 꾸밀 수 있는 원동력이기도 하지만, 위키닷에서 이미지를 사용하려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난해한 장벽이 되기도 합니다.

그림을 그리십니까? 그럴듯한 사진을 찾으셨습니까? 그런데 페이지나 포럼에 이것을 어떻게 올려야 할 지 모르겠다고요? 그렇다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SCP 재단 위키에서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익혀봅시다.

SCP를 작성하는 법 - Reboot 문서의 구성 탭에서도 이미지 삽입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읽을 수 있습니다.

image-use-policy

세상의 모든 이미지에는 저작권자가 있습니다. 자기 작품에 대한 그들의 권리는 법적으로 보호됩니다. 따라서 위키에 이미지를 올릴 땐 반드시 저작권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mage-use-policycopyright:imag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여러분이 온전히 직접 제작한 이미지(아트워크): 지나친 포르노, 고어가 아니라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 단 그림, 조각 등 다른 저작물을 촬영한 사진은 해당 피사체 쪽의 저작권도 따져야 합니다.
    • 재단에 업로드한 이미지는 재단과 동일한 CC 3.0 BY-CA가 선언됩니다.
      • 원한다면 다른 조건의 CCL을 선언하거나 독점 저작권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이 제작한, CCL이 선언된 이미지: 해당 CCL 조건을 준수하면 합법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타인이 제작한, CCL이 선언되지 않은 이미지: 저작권자에게 허락을 받아 허락 내용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 위 조건을 맞출 수 없다면: 그 이미지는 위키에서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이미지 업로드하기

웹상에서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그 이미지가 웹상에 저장되어있어야 합니다. 위키닷의 경우 각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편집, 토론하기, 내역 옆에 "파일"이라는 도구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나오는 "컴퓨터에서 파일 업로드하기"가 바로 업로드 도구입니다.

이미지를 사용할 페이지나, 샌드박스 위키의 자기 샌드박스 페이지에 이미지를 업로드합시다.1 이미지의 파일 크기가 너무 크면 업로드나 로딩에 시간이 많이 걸리니, 업로드하기 전에 온라인 압축 사이트 등을 이용해 이미지 용량을 줄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업로드를 마치고 목록을 새로고침하면 업로드한 이미지 파일이 목록에 표시됩니다. 파일 이름을 눌러보면 웹상에 업로드되어있는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페이지의 주소창에서 이미지 파일의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미지를 사용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미지 사용하기

각 사용법을 읽기 전에 우선 파일 URL의 구성을 살펴봅시다. URL은 페이지나 파일이 웹상의 어디에 저장되어있는지 알려주는 주소와 같습니다.

아래 예시는 About The Scp Foundation 문서에 업로드되어있는 재단 로고 이미지의 URL입니다.

http://scp-kr.wdfiles.com/local--files/about-the-scp-foundation/scp-logo-signature.png

눈썰미가 좋으신 분은 벌써 눈치채셨겠지만, 이 URL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http://scp-kr.wdfiles.com/local--files/
  2. about-the-scp-foundation/
  3. scp-logo-signature.png
  • 1번은 이 파일이 SCP 재단 한국어 위키의 파일 저장소에 저장되어 있음을 뜻합니다.
    • 파일을 샌드박스에 업로드했다면 http://scpkrsandbox.wdfiles.com/local--files/가 됩니다.
  • 2번은 이 저장소 공간이 About The Scp Foundation 문서에 할당되어 있음을 뜻합니다.
  • 3번은 저장된 파일의 이름과 확장자입니다.

앞으로 URL을 입력해야 하는 상황에선 이 번호를 이용해 설명하겠습니다.
 
 

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사용하기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은 페이지의 편집기를 열고, 이미지를 넣고 싶은 자리에 [[image]] 구문을 삽입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위키닷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땐 언제나 이 구문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기능과 응용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이미지 구문의 가장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이미지 파일의 URL을 그대로 입력하는 겁니다.

[[image http://scp-kr.wdfiles.com/local--files/about-the-scp-foundation/scp-logo-signature.png]]

같은 사이트(여기선 재단 한국어 위키겠지요)에 업로드된 이미지라면, URL의 1번 부분을 생략해도 정상 작동합니다.

[[image about-the-scp-foundation/scp-logo-signature.png]]

해당 페이지에 직접 업로드된 이미지라면, URL의 3번 부분만 입력해도 됩니다.

[[image scp-logo-signature.png]]

이미지 구문을 이용해 만들어둔 이미지 블록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SCP 보고서에서 주로 쓰입니다.

[[include component:image-block
|name=파일명.jpg2
|caption=이미지 아래에 보여지는 텍스트]]

 
 

포럼에서 이미지를 사용하기

포럼은 주로 글을 통해 대화를 나누는 공간이지만, 이미지가 필요할 때도 있죠.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팬아트 스레드입니다. 그 외에도 자신의 구상을 이미지로 설명하고 싶을 때, 아트워크에 올린 새 이미지를 포럼에 알리고 싶을 때 등이 있고요.

조금 불편하게도 포럼에는 이미지를 새로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이미 웹상에 업로드되어있는 이미지를 가져와 보여주는 것만이 가능하죠. 번거롭지만 샌드박스 페이지 등지에 이미지를 업로드해주세요.

주의해야 할 것은, 포럼은 어느 페이지에도 속해있지 않기 때문에3 URL의 3번 부분만 입력하는 방법으로는 이미지를 표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SCP 재단 한국어 위키에 업로드된 이미지라면 1번 부분은 생략할 수 있지만, 이미지를 샌드박스에 올렸다면 반드시 URL 전체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포럼에선 include 구문을 동작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이미지 블록 역시 사용하지 못합니다.

포럼에 이미지를 올릴 때 추가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이미지를 포함한 여러분의 포스트가 그대로 최근 포스트에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이미지는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용량도 크기 때문에 특히 모바일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접기 구문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ollapsible show="+ 보이기" hide="- 숨기기"]]

[[/collapsible]]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대괄호로 묶인 부분은 건드리지 말고, 두 구문 사이의 빈 줄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아래 예시와 같이 됩니다.

팬아트 스레드에 이미지를 올리는 예시를 통해 방법을 되짚어봅시다.

  1. 샌드박스 사이트의 자기 샌드박스에 이미지를 올립니다.
  2. 팬아트 스레드로 돌아가 새 포스트를 눌러 포스트 작성기를 엽니다.
  3. 접기 구문을 붙여넣고, 내용 입력 부분에 이미지 구문을 넣습니다.
  4. 이미지 구문에 샌드박스에 올린 이미지 파일의 URL 전체를 입력합니다.
  5. 미리보기를 눌러 이미지가 제대로 첨부됐는지 확인합니다.
  6. 문제가 없다면 게시하기를 눌러 포스트를 올립니다.

이 방법으로 팬아트 스레드에 아트워크 세 장을 투고한다면 여러분만의 아트워크 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개인 아트워크 페이지 만들기

팬아트 스레드에 아트워크 세 장을 투고했다면 더이상 번잡하게 샌드박스와 팬아트 스레드를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scp-artwork-hub-ko에 여러분만의 아트워크 투고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CP 보고서와 이야기 등 글 기반 창작물에도 첨부 자료로써 이미지가 자주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글의 부속물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니라 이미지 자체가 독립된 창작물로서 투고될 수도 있습니다. 팬아트, 스케치, 사진, 동영상 등 그 범주는 매우 다양할 것입니다. 이러한 이미지 기반 창작물을 통틀어서 아트워크라고 부릅니다. 아트워크는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직접 제작한, 여러분의 저작물이어야 합니다.4

아트워크 페이지는 여러분이 창작한 이러한 아트워크들을 모아두는 페이지입니다. (조금 혼란스럽게도, 이 페이지 자체를 아트워크라고 줄여 부르기도 합니다.) 여러분만의 아트워크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링크해둔 한국어 아트워크 허브로 들어가서 "아트워크 만들기" 안내문을 읽어주세요. 그리고 새 페이지 만들기를 이용해 아트워크 페이지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아트워크 마스터 리스트에 그 페이지가 등록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이미지 업로드하기"와 "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사용하기"를 기억하고 계신다면 이 페이지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잘 모르겠다면 아트워크 허브의 마스터 리스트에 등재되어 있는 다른 투고자들의 아트워크 페이지를 참고해도 좋습니다.
 
 

이미지 구문 활용하기

위에서 여러분은 위키에 업로드한 이미지를 페이지와 포럼에서 원하는 위치에 삽입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아트워크 페이지를 만들게 된다면, 그냥 이미지 구문만 나열해놓는 것으로는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이미지 구문을 꾸며주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봅시다.

첫 번째는 크기 지정입니다. 이미지 코드의 맨 뒤에 아래 코드를 입력해 이미지의 가로폭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image URL width="XXXpx"]]

다음은 정렬입니다. 별도의 정렬 구문을 사용하지 않고 이미지를 왼쪽, 오른쪽, 가운데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image URL]] - 왼쪽 정렬 (디폴트)
[[>image URL]] - 오른쪽 정렬
[[=image URL]] - 가운데 정렬

이 구문은 정렬과 비슷하지만, 텍스트를 밀어내지 않습니다. 요주의 단체 허브의 이미지들에 이 구문이 사용됐습니다.

[[f<image URL]] - 왼쪽 정렬
[[f>image URL]] - 오른쪽 정렬

이미지에 설명을 달고 싶을 때엔 그냥 글을 이미지와 같은 방향으로 정렬하는 방법도 있지만, 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가운데 정렬이 되고, 배경색과 굵은 글씨가 적용되어 이미지의 제목을 나타내기에 적절합니다.

|| [[image URL]] ||
||~ 여기에 제목을 입력 ||

이것 말고도 다양한 위키 구문을 적용해 이미지를 꾸밀 수 있지만, 이 글은 위키 구문을 설명하는 문서가 아닌 고로 이미지와 직접 연관되어있고 유용한 구문 몇 가지만 소개했습니다. 만약 더 많은 위키 구문을 탐구해서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wiki-syntax 문서와 그곳에 링크된 다른 구문 안내 문서들을 탐독해보세요.
 
 

이 글이 아트워크 투고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만약 더 궁금한 사항이나 추가를 원하는 사항이 있다면 페이지별 포럼에 포스트를 남겨주세요. 작성자나 운영진이 곧 답변을 드릴 겁니다.